티스토리 뷰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인 줄넘기 학창 시절 누구나 한 번쯤은 접해봤을 법한 운동입니다. 

접근성이 쉬우며 동작자체는 어렵지 않기 때문에 남녀노소 다이어트를 위하여 많이 하는 운동이기에 이글에서는 줄넘기를 꾸준히 하였을 때의 운동효과 5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체 근육 단련, 순발력 증가

줄넘기는 말 그대로 점프하여 줄을 넘는 운동입니다. 우리는 줄을넘는 과정에서 상체, 코어, 하체 전신의 근육을 골고루 사용하기 때문에 신체 전반적인 근육이 활성화되며 강화됩니다. 

 

줄을 계속 돌리는 과정에서 어깨 팔이 사용되고, 점프를 뛰는 동작과 착지하는 과정에서 코어 근육과 하체 근육을 사용하게 됩니다. 동시에 줄에 걸리지 않기 위하여 민첩성(순발력 또한)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체중감량

우리는 운동을 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기초대사량이 존재합니다.

이때 우리는 목적에 따라, 운동을 통하여 추가적으로 몸에서 사용하게 되는 칼로리 소모량을 조절하게 됩니다. 줄넘기 운동은 신체에 많은 양의 산소를 공급하여 더 많은 양의 칼로리 소모를 촉진하고 지방을 연소시킵니다.

 

30분 동안의 지속적인 줄넘기는 평균적으로 약 400칼로리를 소모시키며(신체적, 운동 강도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3. 심혈관 개선

줄넘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심장은 우리 몸 전체적으로 혈액을 순환시키기 위해 더욱더 많은 혈액을 생성해내고, 그로 인하여 심혈관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되어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신체가 줄넘기를 통하여 운동하는 동안 심장 또한 더욱 많은 움직임으로 이러한 신체 움직임에 적응하기 위하여 강화되고 심폐기능이 단련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4.스트레스 해소

꾸준히 줄넘기 운동을 하게 되면 우리 몸에서는 엔도르핀을 생성하게 되는데, 이 물질은 세로토닌과 같은 뇌신경물질과 모르핀과 흡사한 마약입니다. 이물질은 운동 외에도 긍정적일 때 (웃거나 기쁠 때 또 행복할 때)에도 생성되는데 이 마약 같은 천연 엔도르핀은 육체적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즐겁고 건강하게 만듭니다.

 

 

 

5. 노폐물 제거

전신의 여러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줄넘기는 우리 몸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줄넘기를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우리 몸은 땀을 통하여 노폐물을 배출하고, 이렇게 나쁜 물질을 배출하게 되면 이후 세포들은 새롭게 재생되어 높은 역량을 발휘할 수 있게되고 이때 세포들이 완전한 기능을 할수있게 됩니다.

 

 


※ 줄넘기 운동 시 주의사항

줄넘기는 점프를 하는 동작이기에 본인의 체중을 온전히 하중으로 받게 됩니다. 때문에 과체중이라면 무리한 줄넘기 운동을 진행을 하기보다는, 빠른 걷기를 통하여 어느 정도 체중감량 및 근육 발달 후에 줄넘기를 진행하는 것이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본인이 만약 과체중이 아님에도 줄넘기 운동 시 무릎이 아프거나 발목이 아프다면 운동 전 스트레칭을 충분히 하였는지 체크하고 통증이 있다면 즉시 운동을 멈추고, 전문의와 상담하여 건강한 운동생활을 즐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