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의 주제는 최근에 크게 유행하고 있는 타트체리입니다. 체리의 품종중 하나로  일반 체리나 타트체리의 식물영양소는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거의 같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흔히 알고있는 단맛이 많이나는 스위트체리와 신맛이 강한 타트체리로 구분이 되어있는데요. 때문에 스위트체리는 생과로 많이 접하지만 타트체리는 생과일로 먹기에는 조금 부담스러워 보통은 농축주스나 캡슐형태 케이크 등 가공해서 먹는것이 일반적입니다.

 

타트체리 효능

타트체리에는 각종 비타민과 섬유질 엽산등이 풍부하고 칼륨,구리 망간 마그네슘,칼슘,아연 등의 미네랄도 풍부한 과일로 우리몸에서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숙면에 매우 효과적인 타트체리

핵식점인 효능으로 타트체리에는 멜라토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멜라토닌은 생체리듬을 조절하고,자연적인 수면을 유도하는데 작용합니다. 미국의 의학정보사이트에 따르면 잠이 쉽게들지 않는다면 멜라토닌 0.3~5mg을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는데 타트체리 주스한컵이나 체리 10알정도를 섭취하면 멜라토닌을 약 10mg을 섭취할 수 있어 훌륭한 천연 수면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뇌기능향상, 기억력의 향상

타트체리에는 퀘르세틴과 안토시아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기억력향상 및 여러가지 뇌의기능을 향상시키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여러가지 논문과 연구결과에서도 밝혀진 사실이며 경증이나 중등도의 치매를 가진 노인에게도 기억력과 인지력이 향상되는것으로 밝혀진바가 있습니다.

 

혈압을 낮추는데에 뛰어난 효과

타트체리는 풍분한 퀘르세틴 성분이 함유가 되어있고, 이 퀘르세틴은 심장과 혈관에서 산화스트레스를 감소시켜주고 이외에 칼륨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는데 많은 도움이됩니다. 따라서 혈압이 높은 고혈압 환자는 타트체리를 섭취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혈관 건강에 뛰어난 효과

앞서 말씀드렸듯이 퀘르세틴과 안토시아닌 성분은 나쁜콜레스테롤인 LDL수치를 낮추는 효능도 밝혀졌습니다. 심장에서 발생하게되는 심근경색이나 뇌졸중과 같은 질환에도 예방하는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암 작용이 뛰어남

체리와 타트체리의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은 이미 많은 연구결과에서 항암효능을 인정받았습니다. 또한 체리에 함유된 페릴린 알콜(POH)같은 경우에는 암세포 생장을 막는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유방암,췌장암에 있어서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면역력 증강에 효과적, 항산화(세포보호)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식물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인데요, 활성산소는 세포의 나쁜영향을 끼치는 산소를 의미하는데 항산화 작용은 이러한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효능을 의미하며 타트체리에 함유된 캠퍼롤,퀘르세틴,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당뇨병 위험감소 효능 - 인슐린,혈당조절

유럽 연구결과에 따르면 체리에 함유된 퀘르세틴과 페릴린 알콜이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을 1.5배 증가시키고 이로인하여 포도당 수치를 조절하는데에 도움을 줄 수있다 밝혔는데요, 그렇다고 과다복용을 하게되면 많은양의 당분을 섭취하기 때문에 오히려 당뇨병이 악화될 수 있기때문에 적당량을 조절하여 드셔야 겠습니다.

 

체력향상 효능 - 피로회복

안토시아닌은 신진대사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체력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각 신체부위에 산소를 공급할 수 있게되는데요, 연구결과 운동선수들이 타트체리를 섭취한후에 격렬한 운동 후 회복속도와 운동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타트체리는 특히나 시큼한 맛을 내는 "산"성분이 풍부한데요 이러한 성분은 피로물질 이라고 불리우는 젖산이 쌓이는것을 방지하고 배출하기 때문에 피로회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타트체리 효능을 보고 있으면 정말 여러가지 효능이 있습니다. 소개드린 것 외에도 여러가지 작용을 하여 인체에 도움이 되는 효과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이렇게 좋은 식품이라도 주의해야 할점이 있습니다

타트체리 주의사항

다이어트시 과다섭취 주의

체리는 한컵기준으로 18g의 당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때문에 과다섭취를 할경우에는 생각보다 많은 당분을 섭취하여 다이어트에 방해가 될 수있는데요, 상대적으로 타트체리는 일반체리보다 당분이 적지만 생과일이 아닌 가공된 식품일 경우 신맛을 중화시키기 위하여 설탕을 첨가하기 때문에, 가공된 제품을 드실경우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출혈장애가 있을경우 조심

타트체리 효능에서 말씀드렸던 퀘르세틴은 혈액을 희석시켜 심장마비나, 뇌졸중에 효과가 있는데요. 반면에 혈액을 응고시켜야 하는 상황에서는 각별히 주의를 하셔야합니다. 예를들어 출혈이 자주발생하거나, 멍이자주드는경우 또 수술을 앞둔 경우라면 특히나 주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위장장애 - 위염,식도성 역류염의 경우

타트체리에는 산도가 높기때문에 하루권장량보다 많은양을 섭취하실 경우 위산분비가 증가하여 가스가 차거나 복부의 팽만감, 복통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위염이나 식도성 역류염 환자의경우 악화될수있기때문에 각별히 주의하셔야합니다.

 

 

오메가3 효능과 복용해야하는이유는?

한 해가 지날수록 몸소 느껴지는 몸의 변화 때문에 많은 분들이 영양제를 찾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오메가3는 영양제 쇼핑 순위 1위를 차지할 만큼 많은 사람들이 찾는 제품입니다. 건강프로그

hsstory.tistory.com

 

새싹보리 효능 정말사실일까? 팩트체크

새싹보리는 2009년부터 수면위로 올라와 각종 매체에서 소개되기 시작했으며 2019년 부터는 적극적인 TV노출과 광고로 인하여 폭발적으로 관심을 받게되었는데요. 과연 이 새싹보리가 정말 효능

hss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