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바나나 효능 건강하게먹기

바나나는 싫어하는 사람이 있을까 할 정도로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과일 중 하나이다. 사랑받는 만큼 수요와 공급이 어떤 다른 과일보다 많다. 바나나는 인류와 매우 오래전부터 함께해온 식용작물이다. 원산지는 종에 따라 조금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동남아시아 지역으로 알려졌다. 바나나가 특히 사랑받는 이유는 칼슘, 카로틴, 비타민A 등 영양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을 뿐 아니라 탄수화물도 듬뿍 들어 있어 허기를 달래는 데 충분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한가지 알아두어야 할 것은 바나나가 멸종 위기에 처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1960년대에는 '파나마'라는 병이 

당도 높은 '그로 미셸'이라는 품종을 멸종시켰고, 이를 대체하고 있는 품종인 '캐번디시'품종도 파나마병의 변종으로 

고통받고 있다. 그러므로 앞으로 과학자들이 파나마병을 이겨내는 새로운 품종을 개발하기 전까지 캐번디시 품종이 잘 버텨주기를 기대할 수밖에 없다.

 

 

보관할 때 주의할점

바나나는 특히 여름철에 금세 무르고 변색하여 보관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밀폐된 것에 담아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다. 조금 남았을 때는 작은 합성수지 용기나 비닐봉지, 신문지 등으로 감싸도록 하고, 그 양이 많을 때는 완전히 공기를 차단하여 밀폐할 수 있는 용기에 담아 보관한다.

 

 

바나나의 효능

-칼륨과 비타민B6, 비타민C 등이 풍부하여 고혈압, 스트레스, 위장병, 뇌내출혈, 심장병 등에 좋다.

-바나나에 들어 있는 펙틴은 변비에 효과적이고, 비타민A는 피부에 좋은 영향을 끼친다.

-칼슘 또한 풍부하여 시력이나 뼈에 좋다.

-바나나에는 칼륨을 비롯한 무기질이 풍부하여 혈압을 떨어뜨리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바나나는 열량이 높기는 하지만 풍부하게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쉽게 포만감을 주므로 다이어트에 적당하다.

-바나나는 과육이 부드러워 소화가 잘되므로, 위장 장애가 있는 사람에게도 좋다.

 

 

바나나를 이용한 해독주스 만드는법

 

준비물: 바나나, 당근, 브로콜리, 양배추, 토마토 각 100g, 물 600ml

 

1. 채소들을 잘 씻고 적당한 크기로 썬다, 바나나는 껍질을 벗기고 4~5등분 하여 준비한다.

 

2. 냄비에 채소들을 담고 이때 늦게 익는 채소가 아래에 오도록 당근>브로콜리>양배추 순으로 담는다

 

3. 보글보글 익기 시작하면 토마토를 마지막으로 넣는다.

 

4. 삶은 채소를 체로 밭쳐 건져내고 남은 물은 따라내어 식힌다.

 

5. 채소들이 적당히 식으면 바나나와 함께 믹서기에 넣는다.

 

6. 이때 채소를 삶고 남은 채소 물도 믹서기에 같이 넣은 후 곱게 간다

 

*채소를 지나치게 오래 삶으면 채소의 역한 맛이 올라오므로, 자신의 비위가 세지 않다면 조금 오래 데치는 정도

(약 15~20)로 삶은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