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 해가 지날수록 몸소 느껴지는 몸의 변화 때문에 많은 분들이 영양제를 찾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오메가3는 영양제 쇼핑 순위 1위를 차지할 만큼 많은 사람들이 찾는 제품입니다. 건강프로그램에도 단골 영양소로 소개되기도 하는데요 몸에 좋다고는 하지만 오메가3 효능이 어떠한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항염 효과

오메가3의 PG1과 PG3는 항염효과가 있고 PG2는 염증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전반적인 염증질환에 관련하여 항염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통증이랑 관계된 것을 억제시키기 때문에 관절염이나 통풍, 통증과 멀어지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염증이란 것이 작은 미세 염증이 쌓이고 쌓여서 이것이 만성질환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인체 전반적인 건강 또는 비만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2. 노화 방지

우리의 주름을 억제해주는 효과도 있을뿐더러, 전반적인 윤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흔히들 푸석푸석하다고 말하는 것이 기름이 줄어들었다고 볼 수 있는 데요 또, 눈이 건조해지기도 합니다. 눈물에도 지방층이 존재하기 때문에 안구건조증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항염효과 덕분에 피부 노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3.아토피 개선

아토피 질병은 오메가6 증가와 관련이 있는데요, 오메가3 섭취하게 되면 오메가6가 증가하게 되는 것을 조절하게 되어 지방산 불균형이 맞춰지면서 아토피 밸런스까지 잡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아토피 질병으로 고생 중이라면 유산균도 함께 섭취한다면 밸런스를 맞추는데 더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심장혈관 장애 감소

오메가 3은 심장마비 환자의 사망률을 30% 감소시키며 , 폐경기 여성의 경우 심장병 발병을 27% 감소시켰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동맥경화와 지질저하에 관여를 하는 게 또 오메가 3인데요 염증 수치를 낮추면 혈관 내피세포의 기능이 상승하면서 동맥혈관이 이완되는 효과가 있고, 혈소판의 응집을 낮춰주기 때문에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항암 작용

(대장암, 유방암 등) 종양의 속도를 낮춰주고 확산되는 것을 억제시켜준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항간에는 전립선암을 증가시킨다는 루머가 있는데요, 오메가3의 DHA와 EPA 때문에 당연히 항암효과와 예방 효과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올리브유(오메가 3 함유)를 통하여 식품을 조리하는 경우 트랜스지방으로 변환이 되기 때문에 단순 오메가 3 때문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6. 정신건강

오메가 3의 부족은 출산한 여성들의 산후 우울증과도 관계가 있고, 기분 장애가 있으신 분들은 오메가 3 섭취로 밸런스 조절이 가능합니다. EPA는 하루에 1g 정도의 섭취를 하게 되면 우울증, 불안, 수면, 권태감 또 자살충동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해외에서는 EPA만 따로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고합니다. 현재 한국에서는 판매하고 있지 않지만 오메가 3을 충분하게 섭취한다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7. 비만 예방

지방산 불균형으로 인해서 비만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 오메가 6 레벨이 높으면 우리 몸에서는 지방을 더 만들어내게 되고 음식을 계속 찾게 됩니다. 탄수화물도 마찬가지로 이지만 지방산 불균형이 일어났을 때에도 나의 의지와 상관이 없이 배가 부름에도 불구하고 추가로 음식을 찾게 되는 이러한 현상은 오메가 3 부족 때문에 일어납니다.

8. 임산부 건강

오메가 3을 충분하게 섭취하게 되면 조기 출산의 위험을 감소시키며, 저체중아 출산 위험도 감소시키며 앞서 말씀드렸듯이 산후우울증 개선 효과가 있으며, 알레르기 아토피와도 멀어지게 해 준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반드시 주의할 점

혈전 관련된 약을 복용하시는 분들 같은 경우는 오메가 3 복용 시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외에도 다른 약을 복용하는 경우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 후에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임산부의 경우 섭취 권장량은 오메가 3 1g
  • 심혈관질환, 당뇨, 대사성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2g
  • 알레르기, 천식, 비염 환자의 경우 3g
  • 아토피와 같은 준 자가면역 질환을 겪고 계신 분들은 4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