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새싹보리는 2009년부터 수면위로 올라와 각종 매체에서 소개되기 시작했으며 2019년 부터는 적극적인 TV노출과 광고로 인하여 폭발적으로 관심을 받게되었는데요. 과연 이 새싹보리가 정말 효능이 있는지에대해서 정확하게 짚어보겠습니다.

 

 

보리는 식이섬유,아미노산,비타민 등 무수히 많은 필수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지만 보리를 직접 섭취할 경우 흡수가 제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은 보리를 새싹으로 발아함으로써 상당부분 개선이 가능한데요 영양소들의 흡수율이 상승하고, 각종 영양소들의 함량도 증가하기 때문에 유익한 성분들을 좀더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정제한것을 현재 새싹보리라고 불려오고 있습니다.

 

새싹보리에는 수많은 유익한 성분들이 있지만 현재 광고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알려진 세가지 성분이 있습니다.바로 폴리코사놀과 사포나린,클로로핀 인데요 각각을 살펴보자면

  • 폴리코사놀 - 고지혈증 완화
  • 사포나린 - 지방간개선, 체중조절
  • 클로로핀 - 피부 항산화 도움

 

그렇다면 이 모든것들이 사실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폴리코사놀

폴리코사놀은 사탕수수의 주원산지인 쿠바에서 진행된 임상시험에서만 좋은효과가 나타났고, 그외에 국가에서 진행된 임상시험에서는 앞서나타났던 효과에대해서 입증하지 못했습니다. 또 중요한 사실은 쿠바에서 진행한 임상시험은 한업체에서 지원을 받아 진행하였고 이업체는 폴리코사놀을 직접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즉 아직까지는 효과가 있다고 명백히 말한만한 근거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포나린

사포나린은 새싹보리의 핵심원료로 지방간 개선에 탁월하다고 언론에 보도된바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효과는 쥐를통한 실험에서만 밝혀진 결과이고, 가장 중요한 사람에게서 테스트한 임상시험 데이터는 아직없습니다. 따라서 지방간 개선에 탁원한 효과가 있다고 하는 기사,광고가 있다면 아직까지는 허위사실입니다.

 

클로로핀

클로로핀은 엽록소와 같은말 입니다. 엽록소는 실제로 건강한 식품이라는것이 식약처에서도 피부건강과 항상화에 도움을 줄수 있다는것에 인정하고 있습니다. 단 엽록소는 새싹보리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녹색채소인 시금치,브로콜리,클로렐라와 같은 식품에도 다량으로 함량되어 있어, 단지 클로로핀을 섭취하기 위해서 새싹보리를 선택할 이유는 없습니다.

 

그럼 각종 언론이나 광고에서 소개되는 새싹보리가 건강에 좋다는 이야기는 모두 거짓일까요? 

아닙니다 새싹보리에는 위에 언급드렸던 핵심성분에 대해서는 광대광고가 포함되어 있지만 건강에 굉장히 좋은식품입니다. 어떠한 기능이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변비개선 효능

보리와 같이 불융성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게 되면 변의 부피가 증가하여 장의 운동이 개선되어 변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식이섬유는 프리바이오틱스로 작용하여 장내세균의 증식을 도움을 줄수도 있습니다.

 

2. 대장암 예방

새싹보리에는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앞서말씀드렸던 식이섬유의 효과인데요 식이섬유의 배변활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효과가 음식물이 장에서 머무르는 시간을 줄이고, 이작용은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활을 하게 됩니다.

 

3. 다이어트 효능

이전에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다는 것은 사포나린에 대한 설명이었고, 새싹보리가 풍부하게 담고있는 식이섬유는 분명히 체중감량에 효과를 나타낼수있습니다.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느끼게하여 식욕을 억제하여 체중을 감소할 수 있다고 굉장히 잘알려져있고 입증되어 있는 영양소 입니다.

 

4. 심혈관질환 예방효과

보리에 함류된 베타글루칸이 담즙의 생산을 촉진 시켜 체내 콜레스테롤을 더욱 빠르게 소모하도록 도와 콜레스트롤 수치를 개선해줍니다. 다양한 임상연구에서 보리를 섭취한 군에서 LDL과 중성지방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보리가 함유하고 있는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하여 혈압감소,혈당조절 효과가 나타나 전반적인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결론

방금까지 말씀드린 새싹보리 효능들은 대부분 새싹보리의 함유된 식이섬유에대한 효과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효능들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로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새싹보리는 일반 식품일뿐 건강기능식품이 아닙니다. 

 

하지만 다양한 채소와 과일을 챙겨먹기 힘들다면 현재 시중에 새싹보리 분말처럼 편하게 섭취할수있도록 판매하고 있기때문에, 접근성이 편한것은 사실입니다.